Sports/스포츠이야기

볼링 점수는 어떻게 계산되는거야 ? 볼링 스코어 계산법 | 볼링 점수 계산 | 스트라이크, 스페어 | 퍼펙트게임 점수 | 올커버

로렌쓰제이케이 2022. 4. 17. 19:34
반응형

오늘은 볼링 점수에 대해서 적어보려고 한다. 

볼링은 남녀노소 가볍게 즐길 수 있는 스포츠로, 요즘엔 볼링장이 많이 줄었지만 예전엔 쉽게 찾을 수 있었다. 

 

볼링은 약 20미터 앞에 놓여있는 10개의 핀을 쓰러뜨려서 점수를 얻는 게임으로, 1프레임부터 10프레임까지, 각 프레임당 두 번의 기회가 있다. 

 

하지만 볼링을 치면서 스코어가 뜨는 것을 보면, 점수 계산에 의문이 생길 때가 있다.

5프레임까지 전체 스트라이크를 쳤던 기억..

위 사진과 같이, 볼링을 많이 쳐보지 않은 사람일 경우에는 각 프레임별로 점수가 늘어나는게 어떻게 계산이 되어 늘어나는지 모르기 쉽고, 심지어 2번 플레이어는 계속 스트라이크를 치고 있는데 점수가 하나도 안뜨고 있는걸 보고 기계 고장이 아닌가 생각할 수도 있을 것 같다.

 

그렇다면 볼링의 점수는 어떻게 계산 되는걸까 ?

간단하면서도 복잡할 수 있는 볼링의 점수 계산은 아래의 원칙만 기억하면 쉽다. 

 

1. 핀 한개당 1점

2. 스페어 처리하면 그 다음 한 번의 점수를 더함

3. 스트라이크를 치면 그 다음 두 번의 점수를 더함 

 

읭 ?? 무슨말.. 이냐고 ?

그럼 이제 하나씩 살펴보자. 

 

1. 핀 한개당 1점

위에서 볼링은 10개의 핀을 쓰러뜨리는 게임이라고 했듯이, 핀 1개를 쓰러뜨리면 1점, 핀 10개를 쓰러뜨리면 10점이다. 매우 간단하다. 

 

하지만 문제는 2번과 3번 원칙이다. 

 

2. 스페어 처리하면 그 다음 한 번의 점수를 더함

자, 이것에 대해 설명하기 전에 스페어에 대해 얘기해야 할 것 같다. 볼링에서 '스페어'란 열 개의 핀 중에 각 프레임의 첫번째에 치고 남은 핀을 두번째 기회에 모두 쓰러뜨리는 것을 얘기한다. 스코어판에서는 "/" 의 기호로 표시한다.

위 사진의 경우에서 1번 플레이어가 1프레임에 "9 /" 이렇게 표시되어 있는 것을 볼 수 있는데 이는 처음에 9개를 쳤고, 남아있는 한 개의 핀을 두번째에 쓰러뜨렸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이다. 

 

자 이렇게 되면, 어쨌든 핀을 모두 10개 쓰러뜨렸기 때문에 10점이 되는 것이다. 하지만 위의 원칙에서 "그 다음 한번의 점수를 더함" 이라고 했다. 이 말은, 그 다음 프레임의 첫번째 시도에서 얻는 점수를 더한 것이 1프레임의 점수가 된다는 것이다. 

 

다시 한번 위 사진의 경우를 봐보자. 

1번 플레이어와 3번 플레이어 모두 1프레임에 스페어를 기록했지만, 점수가 다르다. 이는 1번 플레이어는 스페어 처리 이후 0점을 기록했고, 3번 플레이어는 8점을 기록했기 때문에, 1번과 3번의 1프레임 점수는 각각 10점, 18점이 되는 것이다. 

따라서, 이전 프레임에서 스페어를 기록했을 경우에는 그 다음 프레임의 첫번 째 시도에 많은 점수를 얻을수록 좋은 것이다. 

 

그럼 이제 3번 원칙을 살펴보자. 

 

3. 스트라이크를 치면 그 다음 두 번의 점수를 더함 

위에서 2번 원칙에 대해 이해 했으면, 이제 이 원칙은 쉽게 이해할 수 있다. 

그 전에 스트라이크에 대해 모를 수 있으니 간단하게 설명하면, 한번에 10개의 핀을 모두 다 쓰러뜨리는 것을 볼링에서 '스트라이크' 라고 한다. 스코어판에서는 "X" 의 기호로 표시한다.

단, 프레임의 첫 번째 시도에 다 쓰러뜨려야 스트라이크이다. 만약 첫번째 시도 때 핀을 한 개도 못맞추고 다음번에 10개를 다 쓰러뜨렸다면, 이는 스페어가 되는 것이다. 

 

스트라이크를 기록하게 되면, 스페어보다 한 번의 기회를 더 얻게 된다. 즉, 다음 프레임에서 치는 두 번의 점수를 모두 더한 것이 앞 프레임의 점수가 되는 것이다. 

이번에는 위 사진에서 1번 플레이어의 3프레임을 봐보자. 3프레임에 스트라이크를 기록했고, 4 프레임에는 첫번째에 8점, 두번째에는 0점을 얻었다. 그래서 19+10+8 = 37 점이 3프레임의 점수가 되는 것이다. 만약 4 프레임에서 스페어를 기록했다면 3프레임의 점수는 39 점(19+10+10) 이 되었을 것이다.

 

자, 그렇다면 왜 2번 플레이어는 아무런 점수가 없는 것일까 ?

그건 솔직히 말해서 나도 잘 모르겠다. 사실 위 사진의 경우에서 3프레임의 점수까지는 이미 확정이 된 상황이라 표시가 되어도 전혀 문제가 없다. (1프레임 30점, 2프레임 60점, 3프레임 90점)

하지만 스트라이크가 계속 되는 경우에는 그 연속 스트라이크 기록이 깨질 때 까지 스코어는 안 뜨는 것 같다. 

내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기록에 대한 긴장감이나, 재미 향상을 위한게 아닐까 라는 생각이 드는데, 혹시 정확한 이유를 아시는 분이 있다면 댓글로 남겨주시기 바란다. 

 

추가적으로, 모든 프레임을 스페어로 마감하는 것을 올커버, 전부 스트라이크로 처리하는 것은 퍼펙트게임이라고 한다. 

퍼펙트 게임의 스코어는 300점이다. 

 

요즘 볼링장이 많이 없어 칠 기회가 잘 없을 수 있지만, 앞으로 볼링을 칠 때 본인 점수에 대해 잘 이해하면서 쳐보도록 하자.

 

 

 

 

반응형